** 대화의 기본적인 요령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는 동안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를 가지며 좋은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올바른 대화의 요령이 필요하다. 훌륭한 대화는 눈과 귀의 접촉을 통해 우리 자신을 정확하게 인식시키는 기술이다. 상대방을 바로 쳐다보면서 주의 깊게 귀를 기울이자. 이것은 효과적인 대화를 위한 기본 조건이다.
그리고 함께 생각해보고 싶은 다른 조건들도 여러 가지가 있다. 어떤 것들은 너무 당연한 사실이어서 말로 표현하는 것조차 어리석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것들이기에 함께 거론해 보기로 한다.
1) 상대방의 말을 먼저 잘 들어주어야 한다.
사람들은 상대방의 말을 그대로 듣지 않고 자신이 듣고 싶은 것만 듣고 자기 마음대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상대방의 말을 잘 들을 때 유익한 점은 첫째로, 상대방을 깊이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둘째로, 상대방에게 안도감을 주는 것이다. 자신이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느낌 때문에 마음 편히 상대를 의지하게 된다.
2) 다른 사람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여 그들 자신의 가치를 느끼게 해주며 상대방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심어주자.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나와 무엇이 다른지를 알고 받아들이려고 애쓰자. 그들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고 그들이 생각하는 대로 생각하려고 노력해 보자. 훌륭한 대화를 하기 위한 비결은 다른 사람을 우리 곁으로 가까이 다가오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상대방의 가치를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가치 있는 존재, 중요한 존재라는 느낌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고 싶어 한다. ‘가치 있고 중요한 것’이 바로 우리 인간의 본질이다. 상대방을 비하하는 표현 즉 “당신은 할 수 없어” “혹은 구제불능이야”라는 말 대신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사람으로 인정해 주면, 말에는 힘이 있어 그대로 되며 듣는 사람이 용기를 얻는다.
그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지금 이 순간에는 그들의 일과 고민, 문제점만이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처럼 행동하자. 예전에 알았던 그들의 사정에도 관심을 보이자. 그렇게 한다면 우리는 기억력 좋고, 따스하고, 믿음직스런 대화상대로 존경받게 될 것이다.
3) 실수했을 때는 정중히 사과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잘못에 대하여 변명하지 않고 사과하면 자존심이 상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존감이 없는 사람이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는 법인데 그것을 인정하고 사과할 줄 아는 사람이 오히려 성숙된 사람으로 존경받을 수 있다.
4)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말을 해야 한다.
“당신은 항상……”이라는 말로 시작하는 말이나 과장된 표현은 피한다. 순간의 문제를 현실적으로 정리하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 ‘화를 돋구는 말’은 삼가한다.
5) 각 사건들은 서로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음을 인식한다.
다른 사람이 나와 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나와 똑같은 방식으로 사물을 본다는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 파괴적인 논쟁은 피하되 불일치는 또 다른 새로운 의미의 합의를 창출해 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한다. 즉, 불일치는 상호 공존의 출발점임을 명심하라.
6) 조롱이나 비웃는 말,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말 등 상처 주는 말을 해서는 안 된다.
한번 입은 가슴의 상처는 좀처럼 치유되지 않는다. 아무리 화가 나더라도 살인을 해서는 안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심한 말로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게 해서는 안 된다. 그런 행위가 때로는 영혼을 죽이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기 때문이다.
7) 설교나 강의식으로 말하지 말고 재치 있으며 사려 깊게 그리고 변론하지 말자
이러한 태도는 대화하는 동안 상대방에게 기쁨을 주고 행복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태도를 갖추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을 반성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배움이 설익은 사람이 아무데서나 설교하고 강의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경우에 맞지 않는 설교나 강의는 설득력이 없다는 것을 명심한다.
변론은 내가 이기면 상대방이 기분 나쁘고 상대가 이기면 내가 기분 나쁜 일이다. 따져서 이기는 변론보다 가슴으로 느끼는 대화를 하자.
8) 말을 할 때는 상대방과 눈을 마주치자.
대화를 나눌 때는 상대방의 눈을 쳐다보자. 눈을 마주치는 것은 우리가 말하는 내용에 대한 확신을 불러 일으켜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인정하며 그의 말에 가치를 부여하고 있음을 나타내준다.
9) 다른 사람의 생각에 관심을 보이며 자기주장을 내세울 때는 요령있게.
우리가 진심으로 그들의 생각에 관심을 기울이면 그들에게도 그 마음이 전달되는 법이다. 물론 그들이 느끼는 신뢰도 우리에게 되돌아온다. 거꾸로 자신의 관심거리로만 생각이 꽉 차 있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상대에게 준다면 그들은 우리와 대화하는 것을 불편하게 여길 것이다. 꼭 자기주장을 내세울 때는 상대방의 마음이 상하지 않도록 요령있게 한다.
10) 상대방을 도우려는 태도로 긍정적인 대화로 이끌어가자.
행복한 표정은 보는 사람도 기분이 좋아진다. 우리가 일하면서, 생활하면서 얻는 즐거움을 함께 나누자. 그렇게 하면 모두들 우리와 친해지고 싶어 할 것이다. 불평이나 비난의 말은 삼가자(속으론 그러고 싶더라도 참자.) 부정적인 말은 상대방까지 슬프게 한다. 그들은 이미 그들 자신의 고민만으로 충분하다. 우리의 고민까지 짊어지게 하지 말자. 이를 위하여 고민거리를 털어놓을 수 있는 멘토나 친구가 따로 있어야 한다.
11) 상대방의 말을 충분히 이해했다는 확신을 주자.
일하면서 가장 골치를 썩이는 것도 바로 ‘오해’이다. 잘못 해석하고 잘못 이해한 데서 비롯되는 오해가 다른 어떤 이유보다 우리를 속상하게 한다. 상대방이 한 말을 우리 자신의 언어로 반복하면서 확실히 이해하자. 그리고 그들에게 확실히 이해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자. 그러면 그들은 이해받은 사실을 고마워할 것이고 이해하려는 우리의 노력에 감동할 것이다.
12) 경우에 맞는 말을 하자
옳은 말이 언제나 경우에 맞는 것은 아니다. 맞는 말이 오히려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게 할 수도 있다. (사람은 그 입의 대답으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나니 때에 맞는 말이 얼마나 아름다운고(잠 15:23)
성공적인 대화 요령 10가지 요약
* 정보를 공유하라 * 반대나 설득은 대안을 마련하고 하라
* 상대가 대화할 때, 경청하라 * 대화 내용을 요약하라
* 요령있게 본인의 주장을 펴라 * 상대방 입장에서 말하고 끝까지 들어라
* 논쟁하지 말라 * 적당한 유머를 사용하라
* 말하는 기술을 잘 선택하라 * 맞장구를 치면서 들어라
@ 혀는 뼈가 없지만 뼈를 부러뜨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