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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억 치유의 성서적 근거
글쓴이:상담센터 날짜: 2017.07.04 17:14:56 조회:1427 추천:0 글쓴이IP:125.182.202.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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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 치유의 성서적 근거

 

기억 치유에 대한 우리의 믿음과 그 적용은 성경에 근거를 두고 있다. 영적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1. 어린아이의 일을 버리는 것이 필요하다

신약에서 어린 시절을 지칭하는 두 가지 단어가 있다.

 

1) 파이디온(paidion)은 건강하고 정상적인 의미의 어린 시절을 지칭하는 단어이다. 소아과(pediatrics)라는 단어와 소아과 의사(pediatrician)라는 단어의 어원이 여기에서 나왔다. 이 단어는 예수님께서 어린아이를 안고 제자들에게 어린아이와 같이 겸손히 배우려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실 때 사용하셨던 단어이다. 나아가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어린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그이가 천국에서 큰 자니라”(18:3-4)고 말씀하신다. 어른이 되면서 어린아이의 일을 버려야 하지만 때로는 어린아이가 되라고 하시는데 이러한 좋은 의미의 어린아이가 파이디온이다.

 

2) 또 다른 단어는 네피오스(nepios)로서 건강하지 못하고 비정상적인 어린 시절을 가리킨다. 즉 유아기를 지나 성장해야 할 부분이 자라지 못하고 아직도 어린아이같이 유치한 상태에 머물러 있는 것을 말한다. 이 단어는 바울이 영적으로 미성숙한 사람을 가리킬 때 사용한 단어이다.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고전 3:1)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아이의 일을 버렸노라”(고전 13:11)

단순히 나이가 들었다고 성숙되는 것이 아니고 어린아이의 일을 버려야 한다. 여기서 어린아이의 일을 버리는 것을 기억 치유라고 한다. 특정 수준에 걸려 있는 것을정서적 억압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우리를 얽매고 있는 악습은억압된 기억에서 비롯된다. 묶여져 있던 어린아이의 일을 버리는 것도 쉽지 않지만 그 기억을 찾아내는 것 또한 어렵다. 그러나 찾아서 버리면 그만큼 행복해질 수 있다.

 

2. 그리스도를 인정하는 것

그리스도는 영원히 우리와 같은 시대에 사시며 시간의 주인이시며 치유자이시다. 주님은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계셨던 분이시다.

유대인들이 가로되 네가 아직 오십도 못되었는데 아브라함을 보았느냐 예수께서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8:57-58).

또한 성령이 함께하시는 그의 임재 앞에 역사와 능력에 관한 약속이 있다. 지금도 그 약속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믿어야 한다.

 

3. 자백하라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3:10).

인간은 범죄로 말미암아 두려움이 생기고 그때부터 하나님과사람 앞에 숨기고 살아가고 있다. 우리가 자백하면 하나님은 용서하시고 고쳐 주신다.

저가 빛 가운데 계신 것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죄 없다 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게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요일 1:7-10).

빛 가운데 있다는 것은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4. 상처를 드러내지 못하고 만든 방어기제들

상처를 드러내지 못하고 만든 방어기제들은 부정, 합리화, 투사 등을 들 수 있다.

부정 : 때로는 아픔이 싫어서 괜찮다고 스스로 속이며 부정한다. 부정하는 것은 거짓말하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두운 가운데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를 행치 아니함이거니와”(요일 1:6).

합리화 : 합리화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고 이런저런 이유를 꾸며대는 것이다. 그것은 다른 사람을 속일 뿐 아니라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죄 없다 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요일 1:8).

투사 : 투사란 한 단계 더 나아가 다른 사람에게 탓을 돌리는 것을 말한다.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요일 1:10)

성경적 치유의 예를 살펴보자.

문 지키는 여종이 베드로에게 말하되 너도 이 사람의 제자 중 하나가 아니냐 하니 그가 말하되 나는 아니라 하고 그때가 추운 고로 종과 하속들이 숯불을 피우고 서서 쬐니 베드로도 함께 서서 쬐더라”(18:17-18).

숯불 앞에서 예수님을 배신한 베드로에게 나타나신 주님은 숯불 앞에서 자신의 고통을 직면케 하여 그의 기억을 치유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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