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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억치유 (2)
글쓴이:상담센터 날짜: 2012.03.08 16:10:12 조회:2393 추천:6 글쓴이IP:210.180.19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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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치유 (2)

 

기억치유의 성경적 근거에 있어서

  1 어린 아이의 일을 버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2. 그리스도를 인정하는 것.

그리스도는 영원히 우리와 같은 시대에 사시며 시간의 주인이시며 치유자이시다. 주님은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계셨던 분이시다.

“유대인들이 가로되 네가 아직 오십도 못 되었는데 아브라함을 보았느냐? 예수께서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요8:57-58).

또한 성령이 함께 하시는 그의 임재 앞에 역사와 능력에 관한 약속이 있다. 지금도그약속이이루어지고있음을믿어야한다.

  3. 자백하라

“내가동산에서하나님의소리를듣고내가벗었으므로두려워하여숨었나이다.”(창3:10).

인간은 범죄로 말미암아 두려움이 생기고 그때부터 하나님과 사람 앞에 숨기고 살아가고 있다. 우리가 자백하면 하나님은 용서하시고 고쳐 주신다. 벌거벗은 아담과 하와에게 가죽 웃을 입히신 것처럼 “저가 빛 가운데 계신것 같이 우리도 빛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죄없다 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게 하실것이요.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하면 하나님을 거짓말 하는 자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 하니라.”(요일1:7-10).

빛 가운데 있다는 것은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4. 상처를 드러 내지 못하고 만든 방어기제들

상처를 드러내지 못하고 만든 방어 기제들은 부정, 합리화, 투사 등을 들 수 있다.

  부정: 때로는 아픔이 싫어서 괜찮다고 스스로 속이며 부정한다. 부정 하는 것은 거짓말 하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두운 가운데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를 행치 아니함이 거니와”(요일1서 1장 :6).

  합리화 : 합리화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고 이런저런 이유를 꾸며대는 것이다. 그것은 다른 사람을 속일 뿐 아니라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죄 없다 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요일 1:8).

  투사 : 투사란 한 단계 더 나아가 다른 사람에게 탓을 돌리는 것을 말한다.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요일 1:10) 

성경적 치유의 예를 살펴보자.

“문 지키는 여종이 베드로에게 말하되 너도 이 사람의 제자 중 하나가 아니냐 하니 그가 말하되 나는 아니라 하고 그때가 추운 고로 종과 하속들이 숯불을 피우고 서서 쬐니 베드로도 함께 서서 쬐더라”(요 18:17-18).

숯불 앞에서 예수님을 배신한 베드로에게 나타나신 주님은 숯불 앞에서 자신의 고통을 직면케 하여 그의 기억을 치유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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